정보처리기사 -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가상화 :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
제공
1) 인프라형 서비스(IaaS) : 서버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
2) 플랫폼형 서비스(PaaS) : 애플리케이션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게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3) 소프트웨어형 서비스(SaaS) :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해서
소프트웨어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서비스
네트워크 :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수신자 또는 기기에 정확하게
전송하게 위한 인프라
WAN 광대역 네트워크 => LAN에 비해 전송거리 넓음
LAN 근거리 네트워크 => 한건물 작은지역정도
OSI7계층
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네트워크계층
전송계층
세션계층
표현계층
응용계층
프로토콜 :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 규약
프로토콜 기본 3요소 : 구문, 의미, 타이밍
네트워크 프로토콜 :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
데이터링크계층 프로토콜
HDLC : 점대점 방식이나 다중방식 통신에 사용
PPP : 네트워크 분야에서 두 통신 노드간의 직접적인 연결
프레임 릴레이 : 프로토콜 처리를 간략화하여 데이터 처리속도의
향상 및 전송 지연을 감소시킨 고속 데이터 전송 기술
ATM : 53바이트 셀 단위로 전달하는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패킷형 전송기술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IP : 송수신간의 패킷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
를 주고받는데 사용
ARP : IP네트워크 상에서 IP주소를 MAC(물리주소)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ip->mac)
RARP : 서버로부터 IP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mac->ip)
ICMP : ip패킷을 처리할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
IGMP :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라우팅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을 위해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프로토콜
내부라우팅프로토콜
- RIP =>자율시스템내에서 사용하는 거리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 OSPF => 자신을 기준으로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
외부라우팅프로토콜
- BGP : 자율시스템 상호간에 경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
전송계층
TCP : 신뢰성 보장, 흐름제어, 혼잡제어, 연결형 프로토콜
UDP : 비신뢰성, 비연결형 프로토콜,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표현계층 프로토콜
JPEG : 이미지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규격
MPEG : 멀티미디어(비디오, 오디오)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응용계층 프로토콜
HTTP : 텍스트 기반의 통신규약, 하이퍼 텍스트를 빠르게 교환
하기 위한 프로토콜
FTP : TCP/IP를 갖고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SMTP : 인터넷에서 TCP포트 25번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보내기위해
이용되는 프로토콜
POP3 : 원격서버로부터 TCP/IP 연결을 통해 이메일을 가져오는데
사용하는 프로토콜
IMAP : 중앙서버에서 동기화가 이루어져 모든 장치에서 동일한
이메일을 볼 수 있다.
Telnet : 인터넷이나 로컬영역에서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SSH : 서로 연결되어있는 컴퓨터 간 원격 명령 실행이나 쉘 서비스
등을 수행, telnet보다 강력한 보안을 제공
SNMP : 라우터나 허브 등 네트워크 장치로부터 정보를 수집 및 관리
패킷교환방식: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X.25 :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활히 전달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
서킷교환방식 :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애드 혹 네트워크 : 노드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 구조가
없는 네트워크
제품 소프트 웨어 패키징 : 개발이 완료된 제품 소프트웨어를 고객
에게 전달하기 위한 형태로 포장하는 과정
기능식별>모듈화>빌드진행>사용자환경분석>패키징적용시험>
패키징 변경 개선
릴리즈 노트 : 고객에게 개발과정에서 정리된 제품의 릴리즈 정보를
제공하는 문서
모듈식별>릴리즈정보확인>릴리즈노트개요작성>영향도체크>
정식릴리즈노트작성>추가개선항목식별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 : 배포를 위한 패키징시에 디지털
콘텐츠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기능 제공
안전한 유통과 배포를 보장하는 도구
저작권 : 창작물에 대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로 타인의 침해를 받지 않을 고유한 권한
(DRM) 저작권자가 배포한 디지털 콘텐츠가 저작권자가 의도한
용도로만 사용되도록 디지털 콘텐츠를 관리 보호하는 기술
디지털 저작권 관리 구성요소
콘텐츠 제공자, 콘텐츠 소비자, 콘텐츠 분배자
클리어링 하우스 : 저작권에 대한 사용권한, 라이센스 발급,
암호화된 키 관리, 사용량에 따른 결제 관리 등을 수행하는 곳
DRM 컨트롤러 : 배포된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권한을 통제
보안 컨테이너 : 원본 콘텐츠를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장치
패키징 도구 구성 세부 기술
암호화
키관리
암호화파일생성
식별기술
정책관리
크랙방지
인증
제품 소프트웨어 매뉴얼 : 사용자 측면에서 패키징 이후 설치,
제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주요 내용을 기록한 문서
제품 소프트웨어 배포본 :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하도록 배포 정보를
포함하여 개발된 컴포넌트 또는 패키지가 제품화된 형태
백업 유형
전체 백업 : 백업받고자 하는 데이터 전체에 대한 백업을 하는 방식
차등 백업 : 마지막 전체 백업 이후 변경된 모든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식
증분 백업 : 정해진 시간을 기준으로 그 이후에 변경된 파일만을
백업하는 방식
IPv4 :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패킷교환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8비트씩 4부분으로 나뉜 10진수, 0~255까지 3자리수로 표현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A클래스 : 국가나 대형 통신망에 사용(1~127)
B클래스 : 중대형 통신망에 사용(128~191)
C클래스 : 소규모 통신망에 사용(192~223)
D클래스 : 멀티캐스트 용도로 예약된 주소(224~239)
E클래스 : 연구를 위해 예약된 주소(공용 사용 불가)
IPv6 : 128비트 주소체계, 16비트씩 8개 부분으로 나눈 16진수
IPv4의 주소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